티스토리 뷰

 

 

가계대출, 비은행권으로 몰렸다… 석달새 10조원이나 늘어

신협 새마을금고 등 비은행권의 가계대출이 최근 석 달 새 10조 원이나 늘었다. 같은 기간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폭의 두 배에 육박하는 규모다. 은행권 가계대출 억제 이후 대출금리는 높지만 대출이 쉬운 비은행권에서

돈을 빌리는 이른바 '풍선효과'가 생긴것이다. 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가계대출은 전달에 비해 전체 금융권에서 3조3000억원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가계대출 잔액은 732조2000억 원으로 늘었다. 가계대출이 비정상적인 과열현상을 보였던 8월의 증가액 6조원에 비하면

지난달 들어 증가폭이 반 토막 난 셈이다.

출처 : 동아일보 경제

은행권 가계대출을 옥죄어오자, 대출이 필요한 서민들은 제2금융권, 제3금융권등으로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비은행권은 대출금리가 높은편이지만 대출을 받기위한 절차나 조건이 조금은 수월한 편이기 때문인데요.

그중에서도 제2금융권은 그래도 대출이 어느정도 완화가 되어 또 굳이 사금융을 쓰지 않아도 될법한데...

사금융을 이용하는 서민들도 은근히 많습니다. 그만큼 높은 금리를 부담해서라도 쓸수밖에 없는 현실이

참 씁쓸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마냥 씁쓸해할수만은 없는법. 이왕 대출을 받았다면 최대한 활용을 잘해서 또다시

추가대출을 받는 악순환을 피하는 것이 진정한 재테크가 될 것입니다.

 

사실, 예전만 하더라도 대출을 받는 절차나 그 조건이 이정도까지 쉽진 않았습니다.

잘다니던 삼성을 때려치우고 공부한답시고 중국으로 뜬다고 했을때(단기간이었지만ㅋ)  

주변에서는 극구 반대를 하더군요...뭐 미쳤다고까지..ㅋㅋ 그때 우리나라엔 한창 싸쓰의 공포가..ㅋ

더군다나 삼성이란곳은 저에게 운좋게 떨어진 직장인만큼 부모님께는 효도한 셈이였는데말이죠ㅋㅋ

그래도 제가 여간내기 똥꼬집이 아닌지라...주변의 말이 전혀 들어오지도 않았고 무턱대고 떴습니다.

ㅋㅋㅋ결국은 1년반이라는 시간밖에 투자를 못했지만요..쩝..

그래도 그 기간동안 공부했다고 부푼꿈을 안고 초벌번역가란 직업에도 도전을 해봤었죠.

사실, 이 이야기를 하자면 내용도 길어지고 또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부분이기에 포스팅으로 대신합니다ㅋ 

  '초벌번역가', 내 20대를 꿈꾸게 했던 직업이었다! => http://love-pongpong.tistory.com/205

 이후, 이런저런 이유로 화장품 쇼핑몰을 시작했습니다.

딱 그때만 하더라도 오로지 직장생활만 잘하고 있던 순진한 어린 직장인과 다름없었는데...ㅋㅋㅋ

작년 연초까지 7년가까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별의별 사람들을 다 만나다보니 빠꿈이가 되더라구요.

상대방이 무슨생각을 하고 말을 건넸는지..무슨말이 하고싶은지..

솔직히 남에게 싫은소리 한마디 못하던 제가 요 장사라는걸 하면서 세상이 무섭다는것을

몸소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그뿐인가요?  장사인지 사업인지는 정말 쉽지 않은 길이었습니다.

어느정도의 쇼핑몰 규모를 갖추기 시작하니, 신나고 의욕도 넘치더군요. 그야말로 PC방에서

컵라면 먹으며 시작한 쇼핑몰이었으니까요ㅋ

 

근데..소심한 저..규모가 점점커지다보니 허둥지둥대기 시작했습니다.

광고비용등...들어가는 액수도 장난이 아니고 (사실, 돈관리의 헛점도 드라나기 시작했습니다..끙.)

또한 장사에서 사업으로 넘어가다보니...정말 급전 필요할때가 많아지더군요. 특히 월말 판매대금회수..

도매와 병행을 하다보니 거래처 판매대금회수도 일이었습니다.

판매대금회수는 해야겠고..도매업은 판매대금회수가 잘안되면 끝이거든요ㅋ

저같은경우엔 그나마 판매대금회수율이 좋은 편이었었습니다. 걱정이 없었죠. 하지만..

경기가 안좋아지기 시작하자 자금 판매대금회수율이 점점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90%이상이었던 판매대금회수율이

60%까지 곤두박질 치더라구요..이 때문에 대출을 받은적도 여러차례 있었습니다ㅠ

 

그러고보니, 저역시도 대출 정말 많이 받아봤네요. 물론, 장사나 사업을 하시는분들은 아마 경험을 다 해보셨겠지만..

저또한, 1금융부터 사금융까지 두루 써보고 장기간 판매대금이 회수가 안된 업체때문에 소액재판까지 해봤으니..

완전 골치도 아프고 후덜덜이었죠.  

지금 생각해봐도 그리 유쾌했던 일들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러한 과정들을 언급한 이유는...!

수없이 지내온 이 길에서 대출은 빠질수없는 통과의례정도의 과정이라는 겁니다.

때문에..자랑은 아니지만ㅠ 

 

" 대출을 남들보다 좀더 많이 받아본 경험을 바탕으로..

옮겨지는 이 글들을 보고 누군가가 혹시 대출을 받기에 앞서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앞서 언급했듯이, 부채도 자산...대출도 잘만활용하면 하나의 재테크 수단이 될수 있기때문입니다.

제가 느낀것중의 하나가, 대출도 보면 외상장사와 비슷한 구조더라는겁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어느 금융권이던건간에 연체없이 거래가 깨끗한분들(연체가 없는)은 신용등급이 좋습니다.

이런분들또한 묻고 따져보는 절차를 빠뜨릴순 없지만, 신용등급과 평균잔고가 조금이라도 일정 조건만 충족한다면

제1금융권에서도 대출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자도 상당히 저렴해지죠.

 

그러나 어쩔수없이 신용이 낮은 분들에겐 까탈스럽게 구는경우가 허다합니다.

은행입장에서 보면 일정소액에 불과한 금액이면서도 엄청 치사하게 따지고 금리도 비싸집니다.

어느은행이나 똑같습니다. 전 그당시..

"그래, 내가 돈벌면 이 은행 거래하나봐라!!"

라는 철없는 생각을 했지만요ㅋㅋ

어느 금융권이고 기본대출 원리는 간단하면서도 정해진 규칙이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깊숙히 들어가다보면 금융권이 늘 그러하듯이.. 예외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인맥도 필요하구나 하고 느낌을 받을때가 많았을 정도죠..

 

쇼핑몰 초창기때 무작정 대출을 받고자할 때였습니다.

입출금만을 거래했던 때였고, 그나마 통장 거래내역도 많지않던 때인지라..

그래도 나름 주거래은행이라고 판단돼 무작정 대부계로 달렸갔었습니다.

그래서 대출이야기를 좀 했더니만....좀처럼 쉽지않았습니다. 까칠하더군요.

그렇지만, 필요한 부분이었기에 일정의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얼마지나지않아..

" xx 은행 x지점인데요 대출이 부결났네요. 죄송합니다" 라고 전화를 주더군요.

이때는 사실, 쥐뿔도 없긴했지만.. 좀 섭섭한 마음과 답답함이 동시에 몰려들었습니다..

뭐 특별히 고소득이거나 전문직종이신분들 그리고 대기업 정직원이신분들 빼고는 이런경험 어렵지않게 찾아볼수 있죠.

 

그리고는 인터넷을 뒤적뒤적거려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이란곳을 알게되었지요...

이런 저축은행이 웃긴게...중계업체를 통하면 기표율(승인율)좋구...개인적으로 대부계를 가면

기표율이 떨어지긴 하더라구요.

정말 웃기죠ㅋ...무하튼 이때 비싼수수료를 주고 정말 고금리에 대출을 받았습니다.

사실 지금 생각해보면 완전 열받는 일이고, 바로 신고 해버릴텐데...ㅋㅋ

생각할수록 제가 바보같고 세상물정 모르는 어린애같다는 생각밖에 안드네요ㅋㅋ

무하튼 제가 알고있는 정보,지식 다 파헤쳐 옮겨봅니다.

부정확하거나 애매한 부분은 관련부처에 연락해 직접 알아본내용들이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셔서, 부디 저처럼 바보같이 당하시는 분들 없길 진심 바랍니다^^;

(그리고 아무리 여타조건이 안맞는다고 해서 저 지하세계에서 움직이는 검은돈에 절대 손대면 안됩니다ㅡㅡ^)

뭐 재수가 좋으면 정말 나름 가이드라인 정해놓고 대부업하시분도 만날수 있지만,

거의 대부분 한방에 훅~갈수도 있다능..

 

각 금융권별 신용대출 가이드라인

신용대출을 받으시고자 하는 경우,

요즘 1금융권 부터 2금융권 3금융권 까지 정말 많은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물론 각금융회사와 상품마다 기표율에 차이가 좀 나지만...대체적으로 기본적인 룰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신용대출이 가능한 최소 요건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금융권

신용등급/자격요건

    제1금융권

신용등급 1~4등급

                             (맥시엄 7등급까지도 가능. 은행마다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음)

 - 소득은 직장인의 경우 연봉 1600만원이상, 사업자의 경우 매출신고, 은행 당사 거래실적, 예금 평잔,    신용      등급등을 종합적인 기준으로 판단.  

- 직군은 직장인의 경우 은행권 리스트 등재업체 종사자 대상.    

(재직기간 일반적으로 1년이상)

 - 은행권 리스트 등재업체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은행 당사 거래실적, 예금 평잔,신용등급등을 

   종합적으로 기준하여 판단.

    제2금융권

신용등급 5 ~ 8등급 (신용등급 9등급까지도 되는 저축은행이 있더군요) 

(9등급인경우엔 기대출이 많아도 직업,소득확인등에의해 가능한곳도 있습니다)

 - 소득은 직장인의 경우 통상적으로 1200만원이상.  
 - 사업자의 경우 연매출 3600만원이상  
 - 직군은 직장인의 경우 개인사업장 종사자도 가능.   
(사업자의 경우, 신용등급과 매출금액을 감안하여 자체기준으로 산정)
    제3금융권

신용등급 7 ~ 9등급

              신용등급 9등급인경우엔 기대출이 많거나 직업,소득확인등에의해 가능한데도 있습니다.
 - 금융권에 연체기록이 없고 기대출이 좀있어도 소득만 확실하면 기표율 상당히 좋긴합니다..

제1금융권]

: 신용등급 1 ~ 4등급 (맥시엄 7등급까지도 되기는합니다. 은행마다 개인에따라 조금씩은 다릅니다..)

소득은 직장인의 경우 연봉 1600만원이상, 사업자의 경우 매출신고, 은행 당사 거래실적, 예금 평잔,신용등급등을

종합적인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직군은 직장인의 경우 은행권 리스트 등재업체 종사자 대상입니다..

(재직기간 보통 1년정도는 하셔야 합니다..조금은 다를수도 있어요)

은행권 리스트 등재업체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은행 당사 거래실적, 예금 평잔,신용등급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제2금융권]

: 신용등급 5 ~ 8등급 (9등까지도 되는 저축은행이 있더군요)

(신용등급 9등급인경우엔 기대출이 많아도 직업,소득확인등에 의해 가능한곳도 있더군요...)

소득은 직장인의 경우 통상적으로 1200만원이상은 되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가능하다 보면, 이경우..그냥 소득을 보겠네요..

사업자의 경우 연매출 3600만원이상 (일부 금융사는 사업자의 사업기간만으로 소득을 산정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직군은 직장인의 경우 개인사업장 종사자도 가능합니다.

사업자의 경우, 신용등급과 매출금액을 감안하여 자체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제3금융권]

: 신용등급 7 ~ 9등급 

신용등급 9등급인경우엔 기대출이 많거나 직업,소득확인등에의해 가능한데도 있더군요..

여기는 부채비율대비 소득정도 보기는하는데...그래도 기표율 상당히 좋긴합니다...

솔직히 제3금융권에서 대출받는 부분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비추입니다.

어느곳의 금융권에서도 부결되는 경우

사실 10등급이면 단기연체, 장기연체(3개월이상), 은행연합회 채무불이행자으로 등제가 된 상황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신용등급 10등급 대출이라면 어느곳을 가셔도 거의 부결납니다..안돼요...절대ㅠ

 

그러나 예외인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이지론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새희망홀씨, 햇살론).   요건 신용등급 10등급도 됩니다..

신용등급 10등급인경우중 과다신용조회로 신용등급이 하락하신분도 됩니다...

다만, 금융권에 어떠한 연체기록이 있다면 이점은 역시 안됩니다..(제가 한국이지론에 직접 상담받아본 내용입니다..)

그럼 신용10등급까지 대출진행이 가능한곳인 한국이지론이란곳은 도대체 어떤곳인가? 궁금하실겁니다. 

얼마전에 한국이지론에 상담을 통해 받은 느낌에 대해 포스팅을 해놨으니 참조하시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직접 상담을 했기때문에 상당히 신빙성이 있을겁니다.

사금융의 고금리→저금리로 대환중계,합법적이고 안전한 서민대출이 가능한 '한국이지론'은 어떤곳

===> http://love-pongpong.tistory.com/288

만약 금융권에 연체기록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출진행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거의 98%가 이상한..

검은돈(저 지하세계에서 움직이는돈ㅋ)이라고 판단하시면 될듯 합니다.

 

대출이 부결되는 이유

 

 
이외엔 대출이 부결나는 이유는 각금융사마다 심사기준이 약간에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한 기준을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기본적인 틀에서는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 대출이 부결되는이유 

   1. 기 대출이 많은경우엔 대출이 부결될 확율이 높습니다..(과다 채무)
 
   2. 단기간에 신용카드를 많이 만들경우 부결될 확율이 높습니다.
 
   3. 과도한 현금서비스 소득대비 70%이상이면 부결될 확율 높습니다.(3건 이상)
      아마 일반분들이 제일 손십게 은행계좌에 내돈마냥 손쉽게 꺼내쓸수있는기에 이 현금 서비스가 얼마나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주는지 내용을 한번 살펴볼필요가 있습니다.. 
      신용평가등급및 점수로 얼마나 악영향을 주는지 볼수 있습니다.
      신용조회시 신용등급 최고1등급 평가점수는 1000점이 만점에 하락점수로 보면,
      현금서비스 받을 때 마다 신용등급이 아닌 평점이 깍이게 되는데, 신용평점 1000 점을 100점씩 구간을 나누어 등급을 나눕니다.
      등급별 점수로 환산하면...
      10등급이면 100점 이하 9등급이면 200점 이하 8등급이면 300점 이하 1등급이면 900점이상 입니다.
      만약 현금써비스 받를 받더라도 딱 잘라 100점인 1등급씩 떨어지는게 아닙니다.
      뭐 100점 이내로 떨어지므로 본인이 남은 점수에 따라 련금써비스를 받더라도 한등급이 하락할수도 내지는
      하락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만약 두곳이상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뭐 한등급은 내려갈겁니다...
      그렇기에 현급서비스가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주기에 되도록이면 현금서비스는 쓰지마시길 바랍니다.

   4. 과도한보증 채무도 본인의 대출한도를 깍아먹으므로 부결될 확율이 높습니다..

      (저의경우는 남편과 맞보증을 섰던적이 있었는데...나중엔 소액밖에 대출진행이 안됐었던적이 있어요)
 
   5. 국세(건강보험및 국민연금 포함) 및 통신업체 요금 연체도 부결될수 있는요인 입니다..
     저역시도 예전엔 공과금과 세금이 같은경우엔 연체가 많은건 아니지만, 크게 신경을 안쓰고 납부했는데..
      공과금과 세금도 신용등급에 영향에 미치더군요...
      단 몇일도 신용점수를 영향을 끼칩니다.뭐 물론 많은 점수를 깍아내리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분명영향이 있습니다.
      심지어 연체가1~2달정도 되면  깍겨나가는 폭이엄청 커져서 신용등급하락에 원인이되니 공과금과세금도 신경써야될 대목입니다.
      특히 공과금 지로로납부 하시는분들은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6. 과도한 신용조회
      아무리 급하다고 하더라도 여기저기 신용조회는 등급 하락원인입니다. 그리고 대부업체 제3금융권에
      조회기록이 있으면 부결되는요인중에 하나입니다..1금융권에서는 무조건 부결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신용조회로 등급이 10등급으로 하락신분들도 제도권대출이 가능한곳도 있습니다.
 
   7. 금융권 연체 얼마든간에 이력이 있음 어떤 금융권들이던지 100% 부결입니다...
       대출진행시에 금융권에서 가장 먼저보는것이 연체기록입니다..
       금융권 연체 4~5일정도면 신용점수가 깍여나가기 시작하고 20일정도가되면, 장기연체자로분류가 됩니다..
 
 
결론적으로보면..
 
금융사 자체평가 CSS 조건에는  연체이력,채무불이행이력,신용거래이력 등 거래패턴과 여러가지를 조합하며,
 
해당 고객의 리스크율을 예측하여 신용위험도(CREDIT RISK)를 평가해 점수로 산출합니다. 
 
자체 조건중 조회기록 몇건이내, 소득대비 기대출금액,대출건수,현금서비스금액 등등 조건이 추가로 드러가게 됩니다..
 
신용정보를 분석하여  모든 조건이 다 충족되지만 연봉대비 대출이 많으면 DTI초과로 거절이날수도 있는 부분이며,
         
본론으로 돌아와서 대출이 양호해도 예전 채무불이행 이력이 있었다면 이도 거절날수 있는 부분입니다.
 
대충 요정도가 부결날수있는 원인들입니다.
 
- CSS : 신용상태를 점수로 산출하여 대출여부와 대출금액를 결정하는 제도입니다.
 
- DTI : 금융부채 상환능력을 소득으로 따져서 대출한도를 정하는 계산비율입니다.
 
 

대출받기전 체크 해보세요.

일단 제일먼저 체크해봐야할 핵심적인 부분은

1. 본인에 채무상환능력과 상환계획을 먼저 체크해야 됩니다.

   만약 충분한 상환계획을 세우셨다면 뭐 어디에서든지 대출받아도 크게 무리수가 없겠죠.

2. 그다음으로 자신 신용등급은 직접알고 진행하는게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사실 개인신용등급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대출을 진행보신분들이나 대출부결나신분을 개인신용등급관리에 중요성을

알것입니다. 얼마전 개인신용급관리 중요성 및 신용등급무료조회할수있는곳을 정리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참조하시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

신용등급무료조회 서비스 '올크레딧(ALLCREDIT)'으로 개인신용관리 해결===>http://love-pongpong.tistory.com/299

   대출은 본인의 신용등급과 조회건수만 알아도 상당부분 도움이 됩니다..

   사실, 금융사마다 가조회 시스템이라고는 외치고는 있지만 그래도 좀 미심적인 부분은 있긴합니다.

   일단 안전하게 확인해본후 대출진행을 하시는게 나을것 같아요.

   만약 확실한 가조회 시스템이라면 활용해보면 해보면 대출가능여부가 대충은 판가름 납니다...

   그리고 제1금융권>제2금융권>제3금융권의순으로 알아보시면 될것 같아요.

   물론, 제1금융권에서 해결되는게 가장 좋겠죠ㅋ

   (만약 부결되어, 제2금융권을 알아본다면..1금융권보다는 훨씬 수월할겁니다.

   또, 만약 2금융권에서도 부결난다고 하면....3금융권(사금융)에 노크해보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일수 있습니다.

   제3금융권 기표율(승인율) 좋습니다. 소액은 대체적으로 9,10등급 아닌이상 웬만하면 다 됩니다.

   다만, 이율이 점점 많이 비싸진다능ㅠ) 

 

대출시 주의해야할 점

무엇보다 대출에 앞서 중요한건 확인! 안전!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몇가지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 대출시 주의해야할 점

     1. 불법 중개수수료

         예전에 비해 요즘은 많지않지만 그래도 자세히보면 개떡같은분들(?)ㅋ 계시더군요...

         사실 예전만 하더라도 가장 흔하게있던 부분중에 중계수수료 대출금액 2%정도 주었는데..

         2009년 1월 이후로 금융감독원에서 제제를 가하여 절대로 받을수 없습니다.

 

              만약 중개수수료를 요구받은 경우에는, www.fss.or.kr (금감원 홈페이지)에 가셔서

              참여 마당 -> 금융범죄 비리 신고란에다가 신고를 하세요. 

 

          위법일뿐더러, 요구하는 것 자체가 불법입니다....절대로 주면 안됩니다.

 

      2. 브로커

         요즘은 뭐 거의 보지못했지만...얼마전 모 연예인이 대출 브로커로 수십억원을 챙겼더군요.

         그래서..혹시나하는 맘에...

         이들은 알선해줄때...보통 금융사의 금리를 구라질(?)하거나, 최저금리로 받게 해주겠다고

         말하고서는, 막상 대출받을때보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일단 받고서 서너달뒤에 금리를 조정해주겠다는 뭐 말도 안되는말 사탕발림 해놓고선,

         사라지는 케이스도 있습니다...뭐 그리고 해당 금융사에 아야해봐야 답 안나옵니다ㅠ

         솔직히, 금융회사들 가이드라인있는데...자격요건이 되지도 않는상황에서 돈을 쉽게 빌려주겠습니까?

         뭐 빌려준다손 치더라도 이율은 당연히 저렴할수 없겠죠.

         자기네들 입장에서 위험리스크가 높다고 판단되면 비싼비용 받는거 당연할테니까요.

       불법대출 중개업자와 금융회사가 서로 짜고치는 고스톱이던 아니던 사탕발림하는 이야기에

         너무 현혹 되지 마세요ㅋ

 

     3. 짝퉁업체

        요즘보면 네임밸류있는 캐피탈사들이나 저축은행, 파이낸셜등 속히 사칭한 대부업체들이 간혹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대출에 대한 몇개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예전에 비해 많이 없어지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혹시나하는 생각에 몇자 적어봅니다.

        대부분 사칭업체들보면 네임밸류업체와 거의 흡사하면서 거의 완벽한 기표율과 사탕발림으로

        유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보통사람들 네임밸류있는 업체인줄 알고 대출받았다가 헉~하는 경우가 있어요.

        인터넷으로 대출만 검색해도 비슷한 이름으로 되어있는,

        이름만 저축은행,파이낸셜,캐피탈회사들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알고보면 말도 안되는 대부업체들이 좀 있어요ㅡㅡ^

        이들회사들 이름만 그럴싸~할뿐 나라에서 정해놓은 한도이율 비웃으며 무시하는곳들 많습니다.

        (최고 한도 이율 39%정도 됩니다..헐~이죠..)

    

이런곳들 유심히보시고 살펴보셔서 터무니없이 비싼 한도이율을 제시하는..이런곳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보면 제도권 금융회사조회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쪽에서 조회해보시고 물론 전부는는 아니겠지만 등록이 안된 업체라면

우선 의심을 해보시고 준비하시는게 짝퉁업체를 피할수있는, 어느정도의 위험은 피할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요정도만 알고 대비하셔도 대출진행하시는데는 크게 문제가 없을듯 보입니다.

아무래도 네임밸류에 있는 금융회사가 안전하고 현명한 대출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신용도 하락없는 안심대출센터 파이낸스닥터 무료상담 받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