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대신 거친음식을 먹어라.
-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는 혈당을 급하게 올려 빨리 허기지게 한다. 소시지, 동그랑땡, 참치캔등의 가공식품은 육류 기름기의 5배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반면 섬유질이 많은 현미밥, 통밀빵, 나물등은 포만감을 더 많이 주기 때문에 적게 먹고도 오랫동안 허기를 느끼지 않는다.


2. 20번이상 씹과 20분이상 식사하라
- 밥을 빨리 먹으면 비만해질 위험성이 3배이상이다. 빨리 먹을 경우, 시간이 여유롭지 않아 더 많은 양을 먹게되기 때문이다. 배가 부르다는 포만감을 느끼는것은 뇌 시상하부 포만중추의 자극 때문인데, 이것은 식사후 20분이 지나야 느낄수 있다. 씹기 행위 자체는 뇌발달에 도움이 된다.


3. 아침밥은 반드시 먹도록 한다.
- 뇌는 하루 에너지 20%를 먹어치우는 대식가이다. 따라서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아이들은 혈당을 잘 공급받아야 한다. 물론 한 끼 굶었다고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허기를 느끼면 아이들의 집중력이 떨어져 학업 성적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저녁에 폭식할 가능성이 높다.



4. 매일 색깔이 다른 채소, 과일을 섭취하라
- 패스트푸드, 가공식품을 완전히 끊는것은 힘들다. 만약 불가피하게 먹게 될 경우, 채소와 함깨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또한 채소 속 섬유소의 경우, 단순히 변비를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방의 배출을 돕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5. 칼슘1일 허용치를 반드시 섭취하라
- 칼슘이 많이 든 멸치, 저지방우유(반드시), 브로콜리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칼슘은 뼈 성장뿐만 아니라 몸속 내장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식단에 칼슘이  더 많이 포함될수록 더 많은 지방을 배출시킬수 있다. 칼슘은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과잉행동 제어 뇌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까지 발표되고 있다.


6. 최소 이틀에 한번, 30분이상 걷기 운동을 하라
- 운동은 매일하는것이 가장 좋다. 지방이 분해되는데 걸리는 최소 시간은 20분, 따라서 한번에 30분이상 운동하는것이 좋다. 이런 운동의 효과는 48시간 지속된다. 따라서 매일 혹은 최소 이틀에 한번 30분이상씩 운동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자전거 타기보다는 걷기등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7. 식사일지를 꼭 쓰도록 한다
- 식사일지는 어떤 음식을 얼마나 먹고 있는지에 대해 자신이 인식하도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매일 같은 음식이라 생각하지만 칼로리나 양은 다르다. 특히 소아청소년의 비만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간식 섭취량도 정확히 알수있다. 식사일지 자체가 식생활을 바꾸는데 큰 자극제가 될수 있다.


8. 식사후 바로 양치질을 하면 군것질을 끊을수 있다
- 치아의 성분은 대부분 칼슘으로 이루어졌다. 음식 섭취후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음식의 잔여물들이 치아를 부식시켜 충치가 생긴다. 충치예방을 위해서라도 식사후 양치질은 필수! 또한 양치질을 하면 간식 등 군것질도 끊을수 있다.


9. 단 과일은 오히려 해가된다.
- 단맛이 나는 과일은 부드럽고 선호도도 높다. 하지만 과일이라고 해서 다 살이 찌지 않는것은 아니다. 단맛나는 과일은 당이 높아 오히려 더 살이 찔수 있다. 과일은 달지않은것으로 섭취하는것이 좋다.



10. 야식은 최대의 적!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다음날 아침에 먹어라
- 밤에 먹는 야식은 다이어트 최대의 적! 음식을 섭취하면 칼로리만큼의 활동량으로 소화를 시켜야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야식을 먹은후 앉아있거나 바로 잠자리에 든다. 이럴경우 다음날 식용이 없어 아침밥을 거르게 되며 밤에 또다시 야식을 찾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되기도 한다. 맛있는 음식이 있거든 밤에 꽁꽁 숨겨 두었다가 아침에 먹자. 음식을 먹고 싶어서라도 일찍 일어나게 될 뿐 아니라 식욕도 좋아진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