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4월 만기일입니다. 만기일엔 특히 선물옵션의 경우, 차트의 움직임이 빠르거나 크고, 휩소가 자주 발생하는 상황이 많이 연출되어 많은분들이 힘들어하는 날, 혹은 기회의 날이 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선물옵션은 주식보다는 대응하기가 힘든 파생상품이죠.

어찌됐든 큰 투자금을 털리지만 않는다면 경험치라 생각하고, 수업료 냈다 생각하면 속편하겠습니다. 저또한,

공부한 시간에 비해 투자금을 수업료로 냈다죠..ㅠㅠ

아깝기는 하지만, 어쩌겠어요. 좀 더 배움에 분발을 할 수밖에요..

근데요.. 혹시 위험한 파생을 하면서 차트를 보는 방법조차 모르면서 실전에 임하시는 분들 안계신가요?

아마..많으실껄요? 요행을 바라고 시작한다면 이건 투자가 아니라 투기에 불과합니다. 혹시 운이 좋아 수익을 봤다해도 결국엔, 시장에 다 반납하게 되어 있습니다.

선물옵션뿐 아니라 주식을 하시는 분들도 가장 기초적인 차트보는법, 추세선 긋기등은 익히시고 시작하셨음 좋겠습니다.

 

선물 3분봉 차트입니다. 상승추세선을 나타내 보았습니다.

저점을 쭉 이어보았을때, 보시는 것처럼 상승추세는 저점이 꾸준히 상승하죠.

상승추세에서는 조정(하락이나 횡보)이 짧기 때문에 조정이 나올때마다 매수로 진입해야 합니다.

이 상승추세가 깨질때 추세의 변화가 생김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죠.

또, 이평선을 봤을때도 5일이평선(검은색 선)이 20일 이평선(흰색 점선)을 데드크로스하는 것을 봐도 추세변화를 예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당일 추세보는법 혹은 단기간 추세보는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날짜를 더 확장하여 장기추세를 보는 방법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하락추세는? 하락추세는 상승추세와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하락추세는 저점이 높아지는 대신 고점으로 선을 연결하게 되며, 하락추세가 유지된다면 고점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게 되죠. 선물 매매의 경우 동그란 원처럼 하락추세의 조정(상승이나 횡보)이 나오면 매도로 대해야 합니다.

노란색 박스는 하락추세를 이탈한 곳을 표시한 것으로 상방추세 선긋기할때 설명드렸습니다.

추세가 바뀌게 되면 변곡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심히 지켜봐야 합니다.

 

어떠신가요? 상승추세선 긋기, 하락추세선 긋기 그리 어렵진 않으시죠?

이러한 추세선 긋기는 일봉,주봉,월봉에서도 적용됩니다. 큰추세를 볼 수도 있는것이죠.

추세선 긋기는 기본적 분석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니 많이 그어보시고 연습하시면 더 세밀한 움직임까지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어렵다는 시장에서 살아남아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   2019/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