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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날씨가 가을문턱에 접어들었습니다.
하늘도 높고 유난히 푸르죠^^

얼마전 주차때문에 단지를 빙빙 돌고 있는데,
정말 작은차가 말도 안되는 공간에 쑥~하고 주차해버리더군요.
순간 멈칫하며 한참을 그차만 보고 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눈으로 직접보니 정말 신기하더라구요...
말도 안되는 좁은공간에 슝하고 들어가는데..어이가 없었다고해야하나?ㅋ
한 오토바이 2대정도 들어갈 공간이나 되었나 싶은 좁은곳이었습니다.
그놈이 어떤놈이냐?


스마트 포투..시선을 사로잡다!

바로 요놈 스마트 포투라고 하는 녀석이었습니다..
그후, 어느날인가..
TV를 틀어보니, CJ홈쇼핑에서 요놈을 팔구 있더라구요...ㅋㅋ
관심이 있었던 차였던지라 굉장히 열심히 봤다는...ㅋ


 
요즘 차들이 많아지고 주차공간도 없고 그러다보니,
백화점이나 마트같은데 주차한번 하려면 정말 이지 지겹게 몇바퀴씩
돈 기억이 있을겁니다...
그에반에 스마트 포트는 회전반경이 4.35m에 불과, 크기도 작기 때문에
복잡한 공간에 주차에 대한 부담감도 덜어주어 여성운전자분들에게는 정말 최고일것 같네요.

특히, 강남은 늘 교통대란으로 약속된 시간에 가기 정말 힘들죠. 그래서 미리미리 서둘러야하고 ..
게다가 주차요금은 왜이리 비싼지...한달에 한번씩 돈내구 주차하는비용으로 본다면
한30만원정도 되느것 같더라구요..헐~ 이럴땐 아주 내차가 왠수죠...ㅋㅋ

하지만, 이차 한대만 있음 정말 따봉이겠져?ㅋㅋ
말도 안되게 적은 공간만 있음 쑥~ 파킹하고, 경차이다보니 주차장 고속도로 50% 할인되구,
막히는도로 골목길로 빠져 다니구..
헐~~ 진정 자동차 맞는겨~~!? ㅋㅋㅋ

서울 토박이다보니 지리를 잘알아, 강남역등에 갈때면 큰길로 잘 안다닙니다.
골목길을 잘 이용하는 편이죠ㅋ
하지만, 저희집 차가 능력도 없이 좀 크다보니^^; 간혹 못가는 골목길이 있습니다.
그럴때 이녀석 한대만 있음 문제없겠죠 >0<
진정으로 여성들을 위한 차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스마트포투, 차가 작아서 좀 그렇다구요?
음~~~그렇다고 절대 무시하지 마세요ㅋ
경제적인 측면이나 기술적인측면은 대한민국 경차보다는 훨씬 좋을겁니다..
요 꼬마자동차 붕붕같은 놈은 메르세데스 벤츠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뭐 이러니저러니 해도 벤츠인 셈이죠.


그러나 아직 국내에 공식적으로 판매되고 있지는 않고,
스마트코리아라는 곳에서 차량의 병행수입과 판매 및 차량의 메인터넌스등을 하고있지만,

자체적인 차량 매장을 전국 40개나 갖추고 있고
또 차량을 정비할 수 있는
스마트 전문 센터까지 있어  A/S 부분도 신경안써도 될것입니다. 다만,
수입차라 가격이
일반 경차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요. 하지만, 예쁘잖아요~~ㅋ

스마트 포투 외관



요놈은 첨 출시가 98년도정도 됐을겁니다. 그런데, 그당시 처음 나왔을때만 해도
"저차 뭐야~! 타고다니다 사고나면 저승가겠네..헐~" 라고만 생각했었죠ㅋ
그리고 2000년대 초반인가 우연히 스마트를 실제로 봤는데..
정말 하나같이 맘에안들더라구요.(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긴 합니다^^;)
그야말로 아이들 장난감과 비슷하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덩치는 작고 타이어는 커다란 아래와 같은 사진처럼 말이죠^^;;;;


ㅋㅋ사진을 보니 이해가 빠르시죵? ㅋ
처음 나왔을때 이야기입니다. 오해마시길~~^^

저같은 경우엔 작은 차보다는 고출력, 고배기량을 지닌 놈에게 관심있다보니 자연히
튜닝에 미쳐있게 되고, 저출력 저배기량인 놈은 별로 관심도 없었죠..

이 당시 제 관심이 쏠렸던 차량은 BMW M5입니다..ㅎㅎ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지는데..그래도 잠시 언급을 해보자면..
BMW M5를 좋아했던 이유중에 하나가 그렇게 튀지도 않으면서 세단에다가 누가봐도
스포츠카라고 써붙어 있지도 않고 무난한 세단 느낌이 좋았어요...
그러나 고속도로에서 밟으면 무서운 괴력을 가졌던 놈이기도 하죠..

요즘 나오는 신형M5 보다는 전 개인적으로 구형모델이 성능면이나 디자인면에서 더 낳은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대충~ 요렇게 생겼습니다.
 


흐미~구글링에서 퍼온 사진이다보니 완전 양카네요..ㅋ

이때가 대학교 1학년 군대가기 직전이었는데...이 당시만하더라도 우리나에는 수입이
안되었던걸로 알고있습니다.
미국에서 유학했던 친구가 BMW M5를 가지고 들어왔는데 정말 그때 당시에 평범한 다는...
그때만해도 우리나라에 속도카메라가 없었기때문에...
(밤에 경부고속도로 신갈~서울 톨게이트 요부분이 거의 직선 도로)
미친듯이 밟아보니 290Km까지 나갔던 기억이있네요..솔찍히, 지금도 그때생각하면
짜릿합니다.

그당시 요놈은 수동 6단변속이었죠...한 16년전쯤이라면 나름 획기적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BMW가 잘 나갈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되겠지만,
우선..차크기는 쏘나타인데..여기에 v8 4900cc(100Km 도달시간 4.8초) 고출력 고회전 엔진을 장착했다것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를 쓰다보니 완전 삼천포로 빠졌는데요
무하튼 요놈은 제가 나중에 포스팅으로 따로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포르쉐 911 (구형입니다.),  닛산스카라인 GT-R(구형입니다),
그리고 혼다 NSX(구형이긴 하나 괭장한 퀄티와 엄청난 성능을 지닌놈으로,
예전에 미국에서 드래그하는걸 봤는데..요놈이 람보르게니를 가뿐하게 이겨버리더라구요..),
미스비쉬 3000GT 트윈터보(요차 아주 웃깁니다. 현대와 공유되는 부품이 많아요..)의
시승기도 시간나면 따로 올릴게요..

스마트 포투..재탄생!


그러나 두번째 나왔던 모델은 이야기다 다른것 같습니다...

앞쪽도 부분변화이긴 하지만 전체적인 느낌과 정말 잘어울린것 같죠^^
밑에있는 차량이 구형입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에 나온 차량 보다는 조금더 커졌습니다..
요번에 나온 차량 크기는 전장 & 전폭 & 전고가 각각 2,695mm, 1,559mm, 1,542mm입니다.
그래도 무지 작죠?

그리고 라디에이터 그릴이나 하단의 에어 인테이크 홀 디자인 등이 예전에비해 좀더 커졌습니다.
그래서인지 한층 더 세련된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차체는 작은것에 반해 15인치휠이 장착되어 있네요ㅋ 거기다 앞뒤가 싸이즈가 다른..
앞은 175/60 R, 뒷쪽은 195/55 R 입니다..
앞과 뒤싸이즈가 한 이유가 있는데...
뭐 안전과 직결 되는 문제인것 같은데..지금 기억이 나질 안네요...
아무튼..전체적으로 디자인이 귀엽고 앙증이라는 단어에 딱맞게 변한것 같다..
이제 사진 몇컷정도 더 보시면 얼마나 귀여운지 알수 있을것입니다...
여자 운전자분들에게 정말 안성 맞춤이겠네요...ㅋㅋ
뭐 일단 추천한방 날리고...
 


차를보니 시내로 영업다니시는분들, 장거리 출퇴근하시는분께는 경제적이면서 골목골목
빠져나갈수 있는 아주 효율성이 높은 차임은 틀림없습니다.
사실, 마티즈나 모닝보다도 작으니 정말 시내주행하는데는 완소아이템이죠..ㅋ

스마트포투 실내인테리어



뭐 대충봐도 내부에 달릴건 다 달려있죠^^.
실내도 외관과 같이 톡톡 튀는 개성이 있으면서도, 군더더기가 없어 보입니다.
스포티한 기어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주기 위하여 3-스포크 스포츠 핸들에 있는
변속 패들을 이용하여 기어를 바꿀 수도 있죠. 핸들에서 굳이 손을 땔필요가 없어요..
또한, 변속 레버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다시방주변과 손잡이등 플라스틱재질은 왠지 싸구려틱한것 같이 보이는게 흠.
솔직히 이런부분을 기대하는 제가 잘못된건지도 모르겠죠..^^;

무하튼 차량에 필요한 부분은 다들어가 있네요..
기타, 편의장치는 기대하지 마세요..
원래 일본, 우리나라 자동차만큼 편의장치 많이들어간 나라도 없을겁니다. 그래서,
외국인들이 일본차를 선호하는경향이 크고, 요즘은 품질대비 가격이 저렴한 우리나라 차를
많이들 선호한다고 하더라구요.. 현대가 이미지를 올리는데 공을 좀 세웠죠ㅋ


RPM(회전계)과 옆애 달린 시계도 개구리눈같이 생긴원형 계기들도 재미있네요.ㅋㅋ
버튼 조작도 쉬워보이구요..굳이 설명서를 보지않고도 조작이 편하고 쉽게 할수 있을것 같죠^^

사진이라 모든게 표현은 다 안되지만, 실내공간 생각보다 무지 넓습니다.
전장이 2.69m에밖에 안되지만, 휠베이스가 1.86m에나 되서 실내 공간은 생각보다는 무지 넓어요..
실내 공간에 있어서 뭐 아쉬운 부분은 없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트에 앉아 있음 포지션이 정말 높은것 같아요.. 뭐 거의 SUV급정도 되는것 같더군요.
요즘 평균 신장 이상의 분들이 둘이 타더라도 불편함이 없어보이는 것 같아 연인들이
데이트하기에도 크게 무리가 없는것 같아요..
그리고 어디를가든 부담없는기름값과 부담없는 통행료, 부담없는 주차료까지..
거기다 외제차라는 뽀대까지.....ㅋㅋ
실용성면은 최고가 아닐까 싶네요^^

요놈에 또하나의 장점중에 없는 실내공 간을 무지 잘~활용했다는 점입니다..
좌석 뒷부분은 부피가 작은 쇼핑백이나 핸드백 등은 충분히 적재할 수 있고 의외로 생각지도 못한
공간까지 수납공간들이 곳곳에 숨어 있어요..
차량 크기에 비해 정말 넉넉한 적재공간 입니다..
트렁크 공간을 보면 위에 사진과 같이 역시 차량 크기에 비해서 정말 상당한데요.
뭐 물론 말도 안되게 큰 짐들을 넣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여행용 가방 한두개와 업무보면서 잡다한 짐들은 다 넣어도  남을정도의 공간이 나옵니다..
또한 SUV 차량에도 있지만, 짐을 가릴수 있는 블라인드도 있다는거....
그래서 깔끔하게 가릴수 있어요..

에어컨은 수동으로 조절하는 다이얼 타입으로, 조작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로타리식 다이얼을 통해서 바람의 세기를 조절이 되며,
우측의 다이얼을 통해서는 온도를 조절이 가능합니다. 히팅또한 버튼하나로 변경이 가능^^

시디가 들어가는데.. 오~ 6 CD 체인저 기능을 갖춰졌네요..
그리고 글로브 박스에 마련된 AUX 단자를 통해 음악을 청취할수 있는데..
USB 단자가 없다는게 흠..요즘같은때 스마트폰이 대세인데..USB가 없다는건
단점이라 할수 있겠네요^^;
그러나 이퀼라이져가 있습니다..
이퀼라이져의 어느정도의 조정으로도 볼륨만 키우면 어느정도의 쿵짝 쿵짝 정도의 음악을 즐길수 있으니
이부분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실듯합니다.


시동키박스도 변속기 옆에 달렸네요..
사브나 예전에 포르쉐같은 차도 키박스 위치가 변속기 밑에 있었죠..특이합니다ㅋ
백밀러도 자동으로 구연되는군요..
역시 내장품과 그 기능들만봐도 스마트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네비게이션은 사제로 다셔야 할듯...옵션사항에는 없습니다.


스마트포투 차량성능


 


3기통에 999cc 입니다..
그리고 이 쥐알만한 차에 미션은 5단입니다..
저도 깜짝 놀랐다는...ㅋㅋ
뭐 우리나라에 마티즈나 모닝 요놈들은 대개가 4단이라
80KM에서는 2,000RPM 정도 나오구, 100Km에서는 2500RPM 정도 나옵니다..
아무리 연비가 좋다하여도 우리나라차는 경제속도 80Km 정속 주행해야 공인연비가 나오는거죠..

그러나 우리나라 고속도로 제한속도 110Km를 감안한다면 80Km는 거북이죠ㅠ
게다가 80Km이상 주행하면 우리나라차는 기름을 많이 먹습니다.
이에반해,
스마트는 100km에 2000RPM 정도되는거니 당연히 스마트포투가 기름을 덜먹게 되겠습니다^^


아! 뜬금없는 이야기지만..
나중에 SM3 적나라하게 아주 까부시려고 맘먹고 있습니다ㅋㅋㅋ
아마 SM3타시는분들과 르노삼성 자동차회사에서 몰매맞을 각오하고 있습니다ㅋㅋ
저같은 경우엔 정말 많은차를 타보고 테스트도 많이 해봤습니다..
그중 SM3,5는 아주...결함도 많구..아..생각만 해도 답답해져오네요..쩝!


다시 스마트 이야기로 돌아와서..
요 스마트포투는 5-스피드 수동·자동 변속기는 빠르게 변속시킬 수 있고,
클러치 패달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운전자에게 편리함을 느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상황에 1단이나 2단의 기어를 바꿀수 있는 킥다운 기능의 특징도 지니고 있어요. 
급가속 상황에서 엔진의 최고 출력을 느끼고 싶다면 엑셀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요놈은 후륜구동 방식입니다(뒷바퀴굴림)
정말 특히한점은 RR방식이라는거~
RR방식..짧게 설명드리면 엔진이 차 뒤에 있고, 후륜구동 방식이라는 겁니다.
대표적으로 예전에 폭스바겐 비틀과 포르쉐911 기타등등 있었습니다.

이와 반대가 FR방식입니다. 즉, 엔진이 차 앞에 있고, 후륜구동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대표적인차로 제니시스,에쿠스 체어맨,벤츠, BMW같은 고급세단에 많이 쓰이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FF..엔진이 차 앞에 있고, 전륜구동 방식입니다.
국산차 대부분이 요방식을 쓰고 있죠.
왜 각기방식을 쓰는지까지 말씀 드리면 잠오고 지루하고 저또한 복잡해지니 패스~ㅋ
요정도만 할께요~^^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스마트 포투..요차의 특징중 하나인 차량무게.
차량무게를 가볍게하기위해서 알루미늄 엔진과 더불어 양질의 플라스틱 차체 판넬를 사용했어요...
요놈에 무게가 800kg 안된다고 하네요..성인 6명이 들어 옮기면 될것 같은 무게죠...ㅋㅋㅋ
그야말로 껌씹다..고속도로에 뱉으면 뒤에 오던 티코가 붙어서 못간다는 이야기가
이차에도 적용이 되는거죠.ㅋㅋㅋ
가볍기때문에 밀리는 수준의 시내연비의 경우, 리터당 14-16km정도가 됩니다..
이정도면 고속주행일 경우는 분명 25km~30km정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차체가 작고 가벼운 재질을 사용했는데. 안전상 문제가있지 않을까?...생각하시는분들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작은만큼 안전에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유럽 및 미국 등지에서 충돌테스트 결과 별4개를 획득했다고 하니..오~~

보시다시피 사람에 생명을 보호하는 세이프존은 보시다시피 살아있네요..
측면 충돌역시도 굉장히 탄탄합니다..
여기저기 알아보니 정면충돌과 후방충돌, 측면충돌에서는 정말 안전을 인정하지만
충돌시 차가 뒤집어진다는 이야기들을 하십니다..
아마 제가 교통사고 관련 동영상에도 올려드린것 같은데..ㅋ
무하튼, 보면 마티즈도 이런 전복 현상이 많이 일어납니다만 어쩔수 없는 현상같기는 합니다..
그러나 고속주행보다는 시내주행에 초점이 맞춰진 차이기에 안전벨트만 잘매시면...
뒤집힌다고 해도 크게 다치는일은 없을것 같아요^^;; ㅎㄷㄷㄷ

ABS는 물론이고, 국내 중대형차급에서나 선택적으로 탑재하는 ESP(전자차체제어장치)뿐 아니라 충돌예상시
운전자가 적절한 압력으로 브레이크를 밟지 않을 경우,
보조해 주는 HBA(hydraulic brake assist)까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조그만한차에 많이도 달려있죠^^
정리를 하면,

엔진타입 3-cylinder, inline
배기량 999 cc
최대마력 84 마력 @ 5,800 rpm
최대토크 12.9 kg.m/ 4,500 rpm
보어스크록 72 x 81.8 mm
압축비율 10.0:1
CO2 배출량 130 g/km
최고속도 145 km/h
가속성능, 0-100 km/h 10.9초
엔진위치 및 구동형 후방/RR
변속기타입 수동변속모드 5스피드 오토매틱
권장연료 무연휘발유
연비 24Km/L (자동변속기 기준)
브레이크 전(디스크), 후(드럼)
타이어 사이즈(전) 175/60 R 15
타이어 사이즈(후) 195/55 R 15
전장/전폭/전고 2,695 / 1,559 / 1,542 mm
최소회전반경 4.3 m
윤거 전/후 1,283 / 1,385 mm
휠 베이스 1,867 mm
공차중량 780 kg
총중량 910 kg
연료탱크용량 33 L


결론적으로 요놈은 시내주행능력은 탁월 합니다..
그러나, 최고 속도가145km 이고,
100km범위내에서 고속주행은 크게무리가 없는것
같다고는 해도, 아무래도 시내주행에 초점이 맞쳐져 있기때문에
고속주행(110km 이상)보다 시내주행이 더 편안하고 안전한감이 느껴지죠.
역시, 세컨카로 타고다니면 정말 좋은 차량입니다..

특히, 여성분들 강추 합니다..
운전하기 정말 편한차라고 소문 다 났어요...ㅋㅋ

스마트포투엔 여러종류의 모델이 있습니다..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스마트 포투,스마트 포투 쿠페, 스마트 포투 카브리오
이렇게 3종류의 모델이 있는데요 홈쇼핑에서 방송도 했고,
여러가지 측면에서 알아보았으니 관심있게 둘러보셔도 좋을 귀여운 차입니다.

등록세,취득세 내지 않아도 되구요..
기름값을 지원 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구경하번 가보세요^^


 
아무튼 자동차 관련 포스팅만 쓰면 기본이 2~3일 소요되네요ㅠ
지루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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