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성인병의 합병증이 더 무섭다! 소아비만에 좋은 식단

Posted by 사랑퐁퐁
2018.01.25 15:43 생활경제/할인생활정보

 

어린나이에 성인병 증상이 나타나면, 어른이 돼서도 평생 이 병과 싸워야 합니다.

나이 드신 분들이 겪고 있는 당뇨병, 심근경색, 뇌졸증과 같은 성인병은 보통 40~50대에 발병해

60~70대 이후에 치명적인 합병증이 나타나지요. 하지만 청소년기에 성인병이 나타나면 나이가 들수록

점점 악화되기 때문에 한창 활동해야 할 20~30대의 청년 시절에 합병증을 걱정해야 할 지 모릅니다.

당장 겉으로 보기엔 아이가 생활하는데 큰 문제가 없어 보이고 아파 보이지 않는다 해서 그냥 방치했다가는

차후 성인이 되었을때 큰 고생을 할 수도 있는 것이죠.

 

흔히 어르신들은 어릴때 찐 살은 키로 간다는 말들을 하곤 하시죠.

사실은 키가 아니고 살로 갑니다.

통상 비만은 체내에 지방조직이 화도하게 축적되어 나타난 과체중이나 이로 인한 대사 장애를 동반하는 질환을

말하고, 소아비만은 유아기에서 사춘기까지의 연령대에서 체중이 신장별 표준체중보다 20%이상인 경우를 말하는데요.

체지방은 태어나서 생후 1년까지, 5~7세, 사춘기 때 증가하는데, 이때 소아비만인 아이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비만일 가능성이 큽니다. 어른의 경우 살이 찐다는 것은 지방세포 각각에 지방이 축적되면서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것이라, 살을 빼면 지방세포의 크기가 작아져 날씬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릴 때의 비만은 지방세포의 크기뿐만 아니라 그 수도 증가하기 때문에 소아비만이 무서운 거랍니다.

실제 어릴 때 비만인 아이들을 20년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영아 때 비만은 25%가, 6세이상때 비만은 55%가,

10~14세 청소년 때 비만이 75%가 성인 비만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소아비만을 예방하려면.

소아성인병의 주범은 비만입니다. 보통 비만인 아이들은 인스턴트 음식을 좋아하고, 많이 먹고 운동을 적게 하는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지요. 이러한 생활 습관이 비만을 키우고, 비만이 바로 소아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것인만큼

소아비만을 예방하려면 건강한 음식을 적당히 먹는게 중요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고 

외식도 많이 하죠. 게다가 과일이나 야채 섭취는 부족하고 고열량, 고지방 음식을 더 많이 찾죠. 그런데 이런 고지방 식사는

체지방으로 쉽게 변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 빨리 살찌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많이 먹는데 소비하는 에너지는

턱없이 적으니 남는 에너지는 그대로 살로 가는 거랍니다. 이렇게신체 활동이 적으면 체지방률이 늘어나고

체력과 장기들의 기능이 약해진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죠.

내 아이가 비만군에 속한다면 식사 습관을 고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이 조절을 하면서 꾸준히 운동까지 하면

몸무게도 줄고 키도 쑥쑥 클 수 있습니다. 늘상 듣는 너무나도 흔한 예방법이라고요?

그만큼 아이들은 식습관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흔한 예방법이라 절대 무시해선 안돼요.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성장을 하고 있는 나이라 마음만 먹으면 식이요법만으로도 치료도 훨씬 쉽고

성인에 비해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소화비만에 좋은 식단

앞서 말씀드렸듯이 성장기의 비만은 지방세포 수 자체가 늘어나 다시 줄지 않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 있어 아이의 성장에도 방해가 됩니다.

소화비만에 좋은 식단은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 위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 오리고기 지방은 몸 밖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적정량을 먹는다면 살찍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과일의 주성분은 당과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식이섬유나 비타민 섭취를 위해서라면 과일 대신 채소 위주로

식단을 짜는 것이 좋겠죠. 수치로 말씀드려보면 탄수화물은 약 55~60%, 단백질은 약 20~25%, 지방은 약 15~20%정도이고

하루 영양 섭취(권장)량에 맞게 아이에게 식단을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때 좋은 음식들은 많이들 알고 계시다시피 시금치, 멸치, 두부, 양배추, 계란, 우유, 돼지고기등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위주로 소아비만 식단을 짜주시면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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