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우리 초등학교 입학한 큰딸이 애독하고 있는 책입니다.

'유행어보다재치있는 100대관용어,고사성어' 책인데요.

한창 어휘력이 늘어 말할때도 어른못지 않은 표현력을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 필독서로

손색없는 책입니다.  

관용어나 고사성어에는 숨은 속뜻이 있어 아직 아이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말들이 많지요.

예를 들면, "코를 납작하게 해줘야지!", "엉덩이가 무겁다", "발이 묶이다", "국물도 없다"와 같은 관용어나

"구사일생","어부지리","동문서답","칠전팔기"등과 같은 고사성어 말입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말 중에는 겉으로 드러난 뜻과 전혀 다른 뜻을 가진 말들을 '관용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오랫동안 습관적으로 그렇게 써서 뜻이 굳어진 말들인데..

관용어 중에는 그 말이 왜 그렇게 전혀 다른뜻으로 쓰이게 되었는지 이유를 알 수 없는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말이 쓰이게 된 분명한 이유나 까닭이 전해지는 말도 있지요.

예를들면 "시치미를 떼다"라는 말이 그러한 경우인데.."시치미를 떼다'라는 말은

'자기가 한 일을 안 한 체하거나, 알고 있으면서 모르는 체할 때 쓰는 말'로

원래'시치미'는 사냥매의 주인들이 매의 날개에 자기 주소를 적어 둔 쪽지를 가리키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시치미를 떼어내고 매를 차지하는 일이 종종 있었던 데서 그런 표현이 나온 것이지요.


이처럼 관용어는 그 나라의 언어와 표현방법을 풍부하게 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행어보다재치있는 100대관용어,고사성어"는 아직 어휘력 사용이 미숙한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좀 더 풍부한 어휘력사용이 가능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되네요.

실제 저희 딸이 "엄마, 방학때 공룡박물관 한 번 더 가고 싶어" 했습니다.

그때 둘째 딸이 "나 수영 잘해~ 내 친구 00도 잘한대. 언니는 못하지?" 합니다.

아마도 갑자기 생각난 말이 불쑥 튀어나온 듯 한데..

이말을 듣고 큰딸이 "엄마, 쟤 동문서답한다. 여기서 수영이 왜 나와~~!" 합니다. ㅎㅎ

 

'유행어보다재치있는 100대관용어,고사성어'를 본 순간 아이들이 재미있어하고

흥미로워할 것 같다는 확신이 들더라구요.

아니나 다를까, 재미있는 그림과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들이 꽤나 맘에 드는듯..

8살 큰딸은 이 책을 보고 또 보고 화장실 갈때도 보고, 잠을 자기전에도 봅니다.

그만큼 곁에두고 쉽고 재밌게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책이라는 이야기지요.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대화체의 예문이 아이들을 흥미를 자극합니다.

그림만 봐도 쉽게 이해되지요^^


또, 글의 마지막에는 관련 관용어나 고사성어를 알려주고 간단한 예시로 다시한번 설명이 들어갑니다.


'오십보백보', '적반하장'과 같은

우리가 일상생활처럼 자주 쓰기에 고사성어인지도 몰랐을법한 글들도 나옵니다. 


■ '도찐개찐'은 명사 '도긴개긴'의 잘못된 표현

참고로 개그프로에서 '도찐개찐'이라는 코너가 있지요.

개인적으로 재미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잘못된 표현은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는데 안타깝다는

생각입니다. '도찐개찐'은 명사 '도긴개긴'의 잘못된 표현으로

'도긴개긴'은 윷놀이에서 도로 남의 말을 잡을 수 있는 거리나 개로 남의 말을 잡을 수 있는 거리는 

별반 차이가 없다는 뜻으로 조금 낫고 못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비슷비슷하여

견주어 볼 필요가 없음을 이르는 말이라고 해요. 전 사자성어인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네요.


아이들 여름방학때 지루한 책이나 학원을 한 곳 늘리기보다는

"유행어보다재치있는 100대관용어,고사성어" 요 책을 선물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초등어휘력을 늘리는데 꽤 좋은 책이라 꼭 추천해주고 싶을 정도네요.

초등아이들도 방학이면 부모님의 성화에 영어공부에 열을 올리게 되는데

영어도 국어를 잘해야 더 쉽게 이해하고 따라갈 수 있음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유행어보다재치있는 100대관용어,고사성어" 이 책 말고도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시리즈가 또 있던데..저도 날 잡아서 서점에 다녀와야겠어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