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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자동차 포스트를 쓰는군요^^
오늘은 유지비 짱!인 다마스.
경차는 위험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먼저 드는것이 사실이나, 유지비가 적게 들어 효율적인면으로 본다면 굿!인 녀석이죠.
다마스와 라보(화물차용 다마스)는 19년째 바뀌지 않은채의 얼굴로 있는 그야말로 자동차 분야에서는 역사의 산 증인이라 할수 있습니다. 달라진거라곤 앞모습이 볼록 튀어나온것 빼고는 거의 그대로이죠.
퀵서비스나 일반 소형 개별용달등 영세자영업자들에 발이 되고 있는, 지금도 나름대로 효자상품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다마스.
예전엔 기아에서 타우너가 나와 소비자들의 경차 선택에 폭이 넓었었는데 .결국 단종시키고 쉐보레에서만 나오니 이젠 소비자들의 선택폭이 좁아진 점은 개인적으로 아쉽다라고 말할수밖에 없네요.
2007년 배출가스때문에 문제가 되어 잠깐 생산중단되었다가 2008년 새로이 보완과 단장이 되어 뉴다마스와 뉴라보가 새롭게 출시되었어요.
새로 개발된 이 녀석들은 두개의 ECU를 장착, 차량의 각종 정보를 정확히 측정, 불필요한 배기가스를 절감시켜 엔진의 효율을 높이며, 각 운전상황에 필요한 정확한 연료량을 측정해 기체 형태로 연료를 엔진 연소실로 직접 분사하는 친환경 LPGi 시스템을 새롭게 적용했죠.
이에 따라 연료를 각 실린더 흡기포트 안으로 직접 분사해 엔진 응답성과 저온 시동성 등 엔진 성능이 대폭 향상됐으며, 이전 모델 대비 최고출력(43ps/5,000rpm) 13.2%, 최대토크 (6.7kg?m/4,000rpm) 8%가 향상되었다죠!
뉴다마스(7인승 기준, 11.5km/ℓ)와 뉴라보(롱카고 기준, 12.2km/ℓ)는..
이전 모델 대비 연비가 각각 8.5%와 14%가 향상,
직접점화방식(DIS: Direct Ignition System) 과
전자제어식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EEGR: Electric Exhaust Gas Recirculation) 새롭게 적용하였고,
엔진 점화 시기를 최적화해 엔진의 이상연소를 방지하여,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의 배출량을 대폭 감소시켰답니다.
이로써 GM 대우는 지난 2007년1월 1일부터 강화된 정부의 LPG 경상용차 배출가스 허용 기준인 일산화탄소(CO) 1.06g/km와 질소산화물(NOx) 0.031g/km, 탄화수소0.025g/km 규정을 만족하게 되었어요. 이전 모델 대비 연비가 각각 8.5%와 14%가 향상,
직접점화방식(DIS: Direct Ignition System) 과
전자제어식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EEGR: Electric Exhaust Gas Recirculation) 새롭게 적용하였고,
엔진 점화 시기를 최적화해 엔진의 이상연소를 방지하여,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의 배출량을 대폭 감소시켰답니다.
또한, 디자인과 편의사양도 보강했습니다.
바디사이드 데코레이션과 휠커버, 바디컬러 사이드미러 등을 새롭게 디자인했으며, 비상등 스위치를 인스트루먼트 패널 중앙에 배치. 파워윈도우 스위치를 도어트림에 재배치했죠. 아울러 고정형 바닥 매트와 보안성이 강화된 2단계 뒷문 잠금장치(Tailgate Latch), 크기가 커진 기어노브, 오디오 커버, 계기판 하우징(Housing)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적용해 운전의 즐거움을 배가시켰다는거~ㅎㅎ
지난 1991년 처음 출시된 경상용차 다마스와 라보는 GM대우의 최장수 제품. 각종 경차 혜택은 물론, 최근 국회에서 통과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에 따라 경차 LPG 사용에 대한 개별소비세 (리터당 161원)를 할인 받게 됩니다. 차량가격은 뉴다마스 745만원(2인승 VAN DLX)부터 793만원(7인승 Coach SUPER), 뉴라보는 615만원(일반형 카고 STD)부터 702만원(롱카고 SUPER).
‘뉴다마스 주요 제원’
항목 |
Coach (7인승) |
Coach (5인승) |
VAN (2인승) |
전장 (mm) |
3,485 |
← |
← |
전폭 (mm) |
1,400 |
← |
← |
전고 (mm) |
1,920 |
← |
← |
축거 (mm) |
1,840 |
← |
← |
공차중량 (kg) |
930 |
905 |
865 |
엔진배기량 (cc) |
796 |
← |
← |
최고출력 (ps/rpm) |
43/5,000 |
← |
← |
최대토크 (kg.m/rpm) |
6.7/4,000 |
← |
← |
연비 (km/ℓ) |
11.5 |
← |
12.0 |
'라보 주요 제원’
항목 |
롱카고 |
일반카고 | |||
DLX |
SUPER |
STD |
DLX |
SUPER | |
전장 (mm) |
3,495 |
← |
3,235 |
← |
← |
전폭 (mm) |
1,400 |
← |
1,400 |
← |
← |
전고 (mm) |
1,800 |
← |
1,800 |
← |
← |
축거 (mm) |
1,840 |
← |
1,840 |
← |
← |
공차중량 (kg) |
760 |
← |
735 |
755 |
← |
엔진배기량 (cc) |
796 |
← |
796 |
← |
← |
최고출력 (ps/rpm) |
43/5,000 |
← |
43/5,000 |
← |
← |
최대토크 (kg.m/rpm) |
6.7/4,000 |
← |
6.7/4,000 |
← |
← |
연비 (km/ℓ) |
12.2 |
← |
12.3 |
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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